World Marin Center

Project Information

광양항을 이용하는 시민의 편의를 증진하기 위해 2004년 착공해서 2007년 7월에 완공한 최첨단 건물이다. 한국 컨테이너 부두공간 본사를 비롯해서 CIQ (세관, 출입국관리, 검역)와 항만해운업체, 네덜란드 국제물류대학교, U-IT 연구소, 금융기관, 국제회의장 등이 있어 종합물류업무지원시설로 One-Stop 서비를 제공한다. 마린센터 주변에는 공연장과 친수공간을 제공해 시민들에게 친근할 수 있도록 하였다.

Date
05/21/2007
Client
여수광양항만공사
Location
여수항
Architect
유신건축
Type
Competition

월드마린센터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는 대지는 매립지라는 지리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수출입 화물을 관리하기 위하여보세구역이 설치되어 있다. 주 진입 도로는 동측의 35m도로이며 남측에는 100m 컨테이너 전용 도로가 있다. 대지의 사방이 트여 있어 일조 및 채광에 유리하며 남동쪽의 광양만과 북서쪽의 봉화산을 향해 열려 있는 조망을 가지고 있다. 이번 사업은 시간을 달리하여 진행하였기 때문에 각각의 건물이 업무 지원 시설의 기능과 상징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내부의 구성은 저층은 공공의 이용이 빈번한 시설을 집중배치하여 효율성을 증대시켰다. 로비는 3개층을 오픈하여 쾌적한 분위기를 연출하였으며 전면의 이벤트 프라자와 연계시켜오픈스페이스의 확장을 유도하였다. 상부의 오피스는 최적의 환경을 위한 모듈 계획을 수립하여 기능의 변화에 유연한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코어를 북서측에 배치하여 3면조망 확보하고 채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최상층에는 스카이라운지를 설치하여 광양항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또한 대지주변의 완충녹지로부터 내부로 확장되는 수평수직의 녹지공간을 형성하여 자연을 건물 내부로 인입하였다. 그것은 저층부 옥상 정원과 고층부 포켓파크를 연상시켜 그린네트워크를 형성한 것이다. 형태적으로는 대양을 향해 순항하는 선박의 이미지를 모티브로 하여 해상운송과 육상운송이 연결되는 통과 접점으로서의 이미지를 표출하였다. 곡면 커튼월은 매래를 향해 나아가는 배의 돛을 상징하고 있으며 오피스 부분은 빛에 반사된 물결을 그리고 코어 부분은 컨테이너가 적층된 이미지를 형상화하였다.

 

건축개요

프로젝트 기간: 2002~2007

대지위치: 전라남도 광양시 항만대로 465

건설비용: 452억원

대지면적: 20,822.4 ㎡

건축연면적: 18,460.18 ㎡

최고높이: 93.2m

층수: 19 floors

주차대수: 210 ea

턴키발주: GS E&C Consortium

 

광양항 월드마린센터 드론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xDGnbQIQuA8

 

광양항 소개 자료 PDF

Port of Gwang Yang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