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신건축종합, 최신설계 노하우를 CM에 정착시킨다

초기부터 체계적 일관성 있는 서비스 제공
선진기술력을 발휘 업체와 협력 경험 확보

(주)유신건축종합건축사사무소가 1978년 창업 이래 종합 컨설팅회사로서 건축기획, 설계, 엔지니어링, 사업타당성검토, 건설사업관리 등 건축 관련 분야에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로 스포츠시설의 설계, 오피스 빌딩의 설계, 각종 상업용 건축기술을 갖추고 있으며, 해외 협력업체와 설계 관련 협력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 동안 인류의 환경개발 및 보전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힘써 온 유신건축은 고객의 요구에 최대한 만족을 주는 건물 및 환경을 추구하고 첨단 컴퓨터 시스템을 구축해 고객과 초기부터 필요한 자료 분석과 대안 제시, 그리고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새로운 건축문화 창조를 위해 선진기술의 도입, 지역고유의 사회적 가치실현, 역사적 의미의 조화에 최선을 다하며 고객과의 만남을 소중히 해 항상 고객에게 최고 만족을 제공할 방침이다.

이러한 유신건축은 심미안적이고 효율적이면서 환경친화적인 고품질 시설물의 건설을 위해 휴먼모더니즘을 확립하고 건축주 및 발주자들을 만족시켜 나가고 있다. 유신건축 설계 핵심은 모든 설계과정들이 합목적적으로 노력하는 가운데 계획되고 수행되는 것을 확실히 하는데 있다. 결국, 건축주 및 발주자의 고급품질, 적시공정, 비용절감 그리고 환경친화적인 목적을 성취하는 데 있으며 설계전략 또한 모든 프로젝트 목표의 핵심적인 성공요소로써 비용과 스케줄의 대안을 도출하는데 있다. ‘2002 대전 월드컵 경기장 설계·감리’ 및 ‘상암동 월드컵 경기장 CM’와 같은 대규모의 국가 프로젝트에서 설계와 사업관리에 따른 통합적인 가치공학(VE, 경제성 검토)을 적용하는 등 최고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유신건축의 VE는 30%의 설계단계에서 VE을 수행하고 60%단계에서 구체화하며 어떻게 하면 시간을 절약하고 시공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를 발굴해 최상의 대안을 제시해 나가고 있다. 이와함께 유신건축은 CM센터를 설립해 먼저 공공고객, 민간고객, 특정고객의 대분류 전제하에 우수인력을 확충하고 인센티브제도를 도입하여 지역적으로 거점을 확보해 특성화를 도입하고 있다. 또 CM센터는 산학협력과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사적 지원을 이끌어 내 투자 확대와 파트너쉽 확보, 최고 전문가 육성, 연구용역 수주 등 다양하게 저변을 확대하고, 조직력을 갖춰 중장기적으로 발전전력을 구상하는 등 ‘유신건축 CM핵심코어’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에 멀티 CM, CM App.강화, CM시스템 활용, 최신 기술CM, CM업무수행에 있어서 효율적인 고객서비스, 경영효율화 추구, 생산성 향상으로 세계화, 핵심화를 통해 CM를 정착해 나가고 있다. 특히 CM센터는 CM의 지원 가능한 탄력적인 설계인력 확보, CM기술 및 시스템을 제공하는 최신 기술적용, 안정된 양질의 사외인력 등 전문가 확보로 구체적인 업무실현을 통해 ‘Techniqu CM’으로 계층적 체계 구성, DB를 이용한 안정적인 정보관리, 모듈과 SW 구현, 상하간의 정보라인 시스템화와 ’CM Tools’로 대용량의 서버 구축, 확장성 및 호환성 유지, Network의 편리성, 사용자 위주 편의성 확보, 사외그룹의 활용한 상시모니터링 기능강화, 통합관리 체계 구축, 현장관리자의 편의, 웹상 원격 지원 가능한 컨셉을 기본 개념으로 해 지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CM 담당자들도 품질, 안전, 보건, 환경친화적인 사업관리 항목 등을 자체적으로 평가하고 최상의 대안을 마련하는 한편 시설물을 유지·보수하는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 발주자를 만족시켜 주고 있다.

특히 CM담당자들은 공기를 단축시키고 비용을 절감하도록 혁신적인 전략들을 구체화하고 시공성 향상을 위해 품질보장, 시공절차, 안전/환경관리, 예산 적합성을 위해 시스템과 절차들을 통합 관리해 주고 있다. “적절한 풀질요구 조건에 따른 계약 수행에 대해서 ‘YES’라고 할 것이며, 관련법, 환경, 사회. 경제적 요소를 준수하지 않는 계약 수행에 대해 ‘NO’라고 말할 것”이라고 CM 담당자는말한다. 이같이 유신건축 CM담당자들은 설계 요구조건에 부응하는 검증을 성취하기 위해 각각의 시공담당자와 밀접하게 작업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주자를 만족시키기 위해 계약의 완료 시점에서 공정관리, 비용관리, 품질관리 등을 표준기준에 따라 수행하고 있다. 이와함께 불확실한 미래에도 사람과 환경을 위해 건축 설계, 엔지니어링, CM, 감리, 도시설계와 계획에서도 고객을 위한 프로젝트, 환경 친화적인 프로젝트, 효율적인 프로젝트를 만들기 위해 최상의 생태건축기술, 분석 모델링 도구 등을 개발하고 있다.

“점점 고층화, 대형화 또는 대규모화 되어가는 현대건축의 특성 위에 첨단화 또는 다양화가 부가되는 요즈음의 건설산업환경에서는 어떻게 하면 우수한 품질이 건축물이나 시설물이 요구되는, 기업간에 보다 염가의 예산으로 건설 하느냐가 CM 핵심요소가 될 것”이라며 어려운 건설산업환경에서 미래 건설산업을 더욱 성장 발전시키고, 수요자와 공급자인 건설용역제공자 모두가 만족하는 방향으로 건설산업을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사업관리기법의 도입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유신건축은 이러한 시대적 상황과 건설산업환경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고, 선진화된 건설산업을 지향하기 위해 사업관리를 연구하고 세부적인 기법을 개발하여 전사원에 대한 실무교육을 실시하는 등 CM체계를 구축했다.

아울러 CM에 관한 연구와 기법 개발을 통해 회사의 경쟁력과 기술자들의 기술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서울월드컵경기장, 문화콘텐츠 영상아카이브센타, 광진구민체육센터 및 청소년수년관 등을 수주, 성공적으로 마쳤으며 현재는 영도구 복합문화공원조성, 우리은행 상암(DMC) 종합지원센터, 중곡 문화체육센터 사업에 대한 CM용역도 훌륭히 수행 중이다. 뿐만 아니라, 외국기업인 Pacific Korea사가 발주한 Pacific Internet Exchange Center CM용역을 맡아 성공리에 마친바 있으며, 미극동건설공병단(FED)이 발주하는 여러 가지 사업에 대해서도 Design-Build 방법 또는 설계용역 제공방법 등으로 수주하여 선진화된 CM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해외에서도 Libya 수도 Tripoli 일원 6,230.70㎡ 부지에 오는 2010년 8월까지 완공하는 “Libya Youth Sports Center”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유신건축은 설계 감리 CM 등 여러 분야에서 쌓아온 풍부한 기술력과 관리능력을 바탕으로 대규모화, 고품질화, 최첨단화, 다양화를 지향해 미래 건설산업을 효율적으로 관리해 나가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해 방침이다.

허문수 기자 (hms@kookto.co.kr)

Leave Comments

Please enter your name.
Please enter your email address.
Please enter a valid email address.
Please enter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